승강기의 유지 관리 방법


지난 포스팅에서는 승강기의 구조 및 원리 를 알아보았습니다.

오늘은 승강기의 유지관리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겟습니다.

승강기의 유지관리

1.승강기 유지관리 방법

◈유지관리의 필요성

●이용자안전 확보, 소유재산 보존, 설비 성능 유지

◈승강기 유지관리자의 정의

●관리주체

- 승강기의 소유자(관리책임)또는 소유자로부터 유지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위임을 받은 자

●안전관리자

- 관리주체로부터 일상관리 및 일상점검에 대한 업무를 위임 받은 자

●유지관리자

- 정기점검, 예방점검, 고장수리 등을 수행하는 전문 기술자

◈승강기 관리주체의 의무

●승강기 검사 받아야 함 : 법 제13조 제1항 및 제13조의2

●자체점검 실시: 법 제17조 제1항

●승강기 안전에 관한 일상관리 : 법 제16조의2

●승강기 안전에 관한 유지관리 : 법 제17조 제2항

●중대 사고 및 중대고장 발생시 통보 : 법 제16조의4


2.승강기 유지관리 방법

◈유지보수계약 종류 및 장단점

●단순유지관리계약

-(장점) 월 유지관리 비용 낮음, 유지관리업체 변경 용이

-(단점) 고장, 사고 시 책임 한계 모호, 중대고장 시 수리절차 복잡

●책임유지관리계약

-(장점) 고장, 사고 시 책임한계 명확, 수명.특성 등의 유지 확실, 장기적인 유지관리 비용 낮음

-(단점) 월 유지관리 비용 높음, 유지관리업체 변경 곤란

◈유지관리업체 선정시 고려사항

●전문기술 보유여부

●자격자의 보유여부

●부품공급체계 확보 여부

●긴급조치 능력 여부.

◈유지관리업체 계약시 고려사항.

●보장할 유지관리 품질 수준

●유지관리품질 미준수시 보상 방법

●갇힘사고 시 긴급출동시간 보장

●법정검사 책임 여부

●유상수리 시 경비 문제

●월정 유지관리 비용

●계약위반 시 처리 방법



승강기의 유지관리

1.승강기 일상점검 및 일상관리

◈승강기 일상점검 중요성

●안전한 운행 : 이용자 생명 보호, 안전한 운행관리

●품질유지 : 품질 유지, 일상적인 점검

●편리한 사용 : 불편사항 확인 조치, 항상 편리하게 사용

●수명연장 : 고장 미연 방지, 승강기 수명 연장

◈승강기 일상점검 항목

●운전상태 확인 : 승강장 호출버튼 동작, 위치표시기 상태, 주행상태 등

●안전장치 확인 : 문닫힘안전장치 동작, 인터폰 통화상태 등

●성능 확인 : 착상정밀도, 기동.감속.정지 시 쇼크 및 주행진동 확인 이상소음

◈승강기 일상관리 항목

●비상열쇠 관리: 정해진 자리 보관, 사용자와 사용사유를 관리대장에 기록 등

●운행관리규정 관한 사항 :운행관리규정 작성, 비상연락망.안전관리자 명기 등

●기록유지 관한 사항 : 승강기의 고장.수리 일지 기록

●표시부착물 관한 사항 : 이용자 안전수칙,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, 비상연락전화번호 등


2.승강기 고유번호

◈승강기고유번호 위치

●승강기 : 카 내부 비상호출 버튼 부근, 기준.최상.최하층 승강장 버튼 부근

●에스컬레이터 : 상.하단 비상정지버튼 부근

●덤웨이터 : 기준층 외부 운전조작버튼 부근

●휠체어리프트 :휠체어 운반 카 내에 인식이 용이한위치

◈승강기고유번호 효과

●승강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대응 가능 : 119 구조 시 승강기 위치 및 문개방 정보 제공

●승강기 안전관리 강화 : 설치 후 검사를 받지 않고 사용하는 무적 승강기 식별 가능

●승강기 안전정보 공개 서비스 제공 : 승강기 제원, 검사합격여부 등

+ Recent posts